Emotion 사용설명서 (15주년 하드커버판) 저자 Rolf Merkle, Doris Wolf 출판 사상일 개발 판매 2024.11.25.
– 출판사로부터 책을 받고 주관적인 의견을 바탕으로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감정지침』은 독일 최고의 심리치료사들이 출간한 책으로, 출간된 지 15년이 되었습니다.
전 세계 10개국에 출간됐고 무려 120만 독자들의 심리를 치유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어 이 분야의 스테디셀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책이 주로 이야기하는 것은 부정적인 감정의 치유이다.
사실 비관주의자가 아니더라도 항상 긍정적일 수는 없습니다.
상대적으로 걱정이 많은 사람으로서 항상 비관적이거나 부정적인 것은 아니지만 살다 보면 부정적인 감정이 떠오르는 순간이 분명히 있고, 그 감정 때문에 힘들 때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어떻게 하면 그러한 부정적인 감정에서 벗어날 수 있는지, 궁극적으로는 감정의 노예가 되지 않고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면서 동시에 진정한 행복을 얻을 수 있는지 궁금했습니다.
심리치료사가 실제로 상담하는 과정을 담아내고 심리처방을 해주기 때문에 마치 심리치료를 받는 듯한 느낌을 준다.
우리가 생각할 수 있는 다양한 부정적인 감정 상황을 예시로 소개하고, 그러한 감정을 끝내는 방법이나 문제가 있는 감정이나 상황에 대처하거나 제거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방식으로 콘텐츠를 전개합니다.
어찌보면 원인을 보여주면서 처방에 집중하기보다는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보여주기 때문에 독자들은 일시적인 문제 해결을 넘어 좀 더 심층적인 심리치료를 제공하고 있는 듯한 느낌을 받았다.
그리고 어떤 사고가 그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실천하기 쉽게, 어렵지 않게 만들었다는 점에서도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책을 읽으면서 요즘 내가 겪고 있는 감정이 무엇인지 진단하고, 부정적인 생각과 도움이 되는 생각을 모두 살펴보며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찾아보게 됩니다.
전자보다는 후자 쪽으로 생각을 하게 되면 지금은 힘들어도 조금씩 나아지리라 생각해요. 이 책을 통해 당신은 자신의 감정의 정체를 알아보고, 감정의 주체가 되며, 감정을 적극적으로 조절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